본문 바로가기
Books

투자서적 / 문병로교수의 메트릭 스튜디오 [눈에 보이는것만 믿어라.]

by KTC_CHANCE 2020. 1. 18.

 

주식시장은 조울증 환자, 당신도 주식시장과 같은 조울증 환자인가?

 주식거래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조울증 환자 같다. 주식 시장에 빨간색 화살표가 보이면 그날은 세상을 다 가진 것 마냥 행복해 하지만 파란색 화살표가 보이는 날에는 아주 예민한 사람이 된 것을 자주 목격한다. 그런데 웃긴 사실은 연초마다 나오는 주식시장의 상승률을 보게 되면 분명 주식투자를 한 사람들이 돈을 벌었어야 맞지만, 내가 아는 주식거래인들은 대부분 원금조차 건지지 못해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이유를 주식거래를 해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다. 항상 주식시장에는 이벤트가 터진다. 이것이 호재일지 악재일지 이로 인하여 주가가 상승할지 내려갈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락에 굉장히 민감해하고 못 버티고 팔게 된다. 하지만 귀신같게도 팔고 나면 주식이 상승하는 현상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다 보면 분명 주식시장은 꾸준히 상승한 차트를 볼 수 있음에도 자신의 계좌는 마이너스가 되는 기현상을 겪게 된다.

 나의 벤치마크의 대상이자 나의 스승인 워런 버핏은 수많은 투자자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워런 버핏 또한 개별주식을 거래하는 주식투자자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와 같은 초대형 대박 투자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자신의 돈을 투자하지만 현실은 절대 그렇지 않다. 워런 버핏은 가치투자의 투자철학을 가지고 있기에 비교 대상이 잘못됐다고 할 수 있지만, 내가 존경하는 워런 버핏도 결국은 우리와 같은 투자자라고 생각한다. 

  나의 또 하나의 스승은 존 보글인데 그는 뱅가드를 만든 대표이자 인덱스 펀드의 아버지로 불리는 사람으로서 그의 투자철학은 한마디로 요약이 된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어쩌면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는 투자자들에게는 이 말이 정답일지 모른다. 실제로 존 보글 이 이 말을 하게 된 이유도 대부분의 펀드 수익률이 시장 수익률보다 못한 점을 꼬집어 비판하며 나왔던 말이기 때문에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주식을 소유해서 시장 수익률만큼 벌게 되더라도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원금은 굉장히 적기 때문에 전업투자자나 투자로 돈을 빠르게 모으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와 닿지 않는 말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시장수익률보다는 높지만 일희일비하며 조울증 환자처럼 살지 않음과 동시에 높은 투자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눈에 보이는 것만, 믿어라

 재무학의 지배적인 이론인 효율적 시장가설에 따르면 시장이 비효율적이라는 바탕 아래에 수많은 트레이딩으로 차익을 실현하는 투자 방법을 기술적 투자라고 한다. 기술적 분석 방법에는 정말 다양한 이론들이 많지만 실제로 이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이나 성공확률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시중에 캔들 투자, 차트투자 같은 굉장히 쉽게 돈을 벌게 해 줄 것 같은 노하우를 적은 투자서적들을 발에 치일 정 도로 볼 수 있지만 그러한 책에서 정확한 성공확률이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한 책은 본 적이 없다.

 문병로 교수의 메트릭 스튜디오는 이러한 기술적 분석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이 실제로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얼마 큼의 가능성으로 성공이 가능한지 검증하는 책이다. 실제로 많이 통용되는 이동평균선 분석기법, 볼린져 밴드 기법, 망치형 분석, 돗지 분석 방법 등 대표적인 기술적 분석 방법에 대한 통계적인 검증을 실시한다. 이미 발간된 지 6년이 된 책이고 모든 기술적인 분석들이 통계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느끼는 것만으로도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엄청난 깨우침을 준다. 수많은 변수와 상황 속에서 정말로 당신의 투자기법의 성공확률은 몇 퍼센트고 그리고 당신의 투자방법이 올바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선을 제공한다.

 이 책은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자주 쓰이는 기본적 분석, 레전드 투자자들의 성과분석 등등 통계적인 방법으로 일반투자자들이 무심코 넘어가는 반드시 알고 체크해야만 하는 투자의 기준선을 설명하고 이해시켜준다.

 당신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수익 모델은 몇 퍼센트의 확률로 성공하는가? 당신이 돈을 벌 확률은 몇 퍼센트인가? 당신의 최적의 베팅금액은 얼마인가? 이러한 기준선을 가지고 싶다면 문병로 교수의 메트릭 스튜디오를 반드시 읽기 바란다.

 

50 : 50의 확률로 이길경우 돈의 1000% 수익, 질 경우 -100%의 수익이라면 당신의 어떤 선택을 할것인가?

혹여나 몇번 이겨 몇만% 의 수익을 이루더라도 단 한 번의 패배로 당신의 계좌는 0원이 될 것이다.

당신의 계좌도 지금 그렇지 않은가? 당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방법을 배워라

 

 

문병로 교수의 메트릭 스튜디오

컴퓨터 알고리즘 전문가 문병로 교수가 안내하는 수치와 확률에 기반한 투자기법. 시장에서 작동하는 것과 결코 작동하지 않는 전설적 믿음에 깃든 허상을 낱낱이 증명해 보인다.

www.aladi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