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0714 / 증권시장 이슈체크 / 한국경제 / Techlash.. 미,중,EU 사방에서 압박받는 테크기업들.....??

by KTC_CHANCE 2021. 7. 14.

 

총평

 

 빅테크 기업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몰려오고 있다. 미국정부는 독점규제라는 명목 아래, 빅테크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기존 시장점유율을 줄일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중국은 경제 활성화보다는 체제 유지에 치중하며 자국 테크 기업에 규제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현상과는 달리 테크기업의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아래 그림은 미국 테크기업의 대표 ETF인 IYW 종목이다.) 물론 코로나가 재확산되고 금리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사업을 확장시키는 기업에 자금이 몰리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사업의 생존 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 규제가 고개를 들고 있는데도 주가가 꿈쩍도 않는 사실은 놀랍다.

 전 방위적인 규제가 실제로 시행이 될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규제가 시행될지, 그리고 이에 파생돼 또 다른 규제가 테크 기업의 목을 죄게 될지 주목할 시점이다.

 

출처 : 야후파이낸스

 

Techlash... 미국, 중국, 유럽 사방에서 압박받는 테크기업들....??

 

- 데이터보안등 집중 추궁

- 디디추싱 앱 퇴출 이어 텐센트 뮤직 독점 포기 명령

 

- 중, 체제위협 거론하며 빅테크에 태클

- 외국인 배불린다며 해외 IPO 저지

- 미 상장기업 본국회귀 이따를 듯

 

 미국과 중국에서 테크 래시가 거세지고 있다. 빅테크가 영상력을 키워가면서 이에 반발하는 견제가 늘어난 것이다. 태크래시는 테크놀로지와 백래시의 합성어다.

 

 미국 정부와 의회는 경쟁촉진을 내세워 빅테크의 독점적 지배력을 줄이는 조치에 나섰다. 중국 정부는 빅테크들을 체제위협세력으로까지 간주하고 있다.

 

- 틱톡 창업자는 당국 면담 직후 퇴진

 바이트댄스 창업자는 3월 정부 면담이후 해외상장 계획 보류하겠다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데이터 보안에 대해 우려하며 이회사가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관리하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중국 국가인터넷정보사무실은 미증시에 상장한 디디추싱을 국가안보위협 가능성을 이유로 조사중이다. 회원 100만명 이상의 인터넷 기업이 해외상장시 안보심사를 받도록 규정을 입안한 기관이 CAC다. 이는 중국공산당이 경제 활력보다는 체제유지에 방점을 찍고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 해외 상장기업 중국 회귀 가속

 체제 유지에 위협을 느낀 공산당은 지난해 하반기 플랫폼 경제 반독점 지침을 내놓고 본격적으로 빅테크 규제를 시작했다. 이 법안을 바탕으로 빅테크의 문어발식 확장을 차단하겠다고 나선것이다. 같은날 텐센트 뮤직이 정부로부터 독점서비스권을 포기할 것을 명령받은 사실이 발표되었다.

 

 중국 정부는 빅테크 기업들이 은행 등 기존 금융회사와 제휴해 대출업을 하면서 자기 돈을 거의 넣지 않고 높은 수익을 내왔다고 보고있다.

 

  최근 타깃이 된 디디추싱과 바이트댄스를 계기로 중국 정보는 정보 통제권을 강화것으로 관측된다. 

 

 해외 상장에 제동을 걸고 나는 것은 국부 유출론을 잠재우려는 의도도 있다. 중국은 원칙적으로 개인의 해외투자를 금지한다. 해외에 상장한 빅테크가 중국 소비자를 상대로 장사하면서 주가 상승 수혜는 외국인만 누리는게 부당하다는 불만이 나올 수 있다.

 

 

원본기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틱톡, 나대지마"…'中 정부 호출' 받자 해외상장 포기

주요 2개국(G2)인 미국과 중국에서 ‘테크 래시(tech-lash)’가 거세지고 있다. 세계 경제의 총아로 주목받던 빅테크(대형 기술기업)들이 급성장하고 영향력을 키워가면서 이에 대한 반발과 견제...

plus.hankyung.com

 

미 의회선 빅테크 쪼개기 법안까지...

 

- 바이든 반독점 전쟁 선포

- 행정부 의회 빅테크 규제 쏟아내, 과거 M&A 까지 들여다보고

- FTC수장에 아마존 킬러 앉혀

 

 미국 정부와 의회는 빅테크에 대한 규제론을 강화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대선 때부터 빅테크들의 독점적 지위를 손보겠다고 약속한 데 이어 최근 규제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의회에선 빅테크들을 쪼개야 한다는 법안까지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엔 킬러 인수 제한이 담겼다. 빅테크들이 잠재적 경쟁자를 인수하는걸 제한하는 명령이다. 과거에 이뤄진 M&A까지 들여다보도록 했다.

 

  의회에서도 빅테크 규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 하원이 지난달 말 통과시킨 '플랫폼 독점 종식 법안'이 대표적이다. 이 법안은 플랫폼 사업자가 다른 사업을 소유 통제하는것을 막는 내용이다. 최종적으로 마무리되면 빅테크 기업이 과거 스탠더드오일처럼 여러 기업으로 쪼개질 수 있다.

 

원본기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美 의회선 '빅테크 쪼개기' 법안까지 등장

미국에선 행정부와 의회를 막론하고 빅테크에 대한 규제론이 득세하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대선 때부터 빅테크들의 독점적 지위를 손보겠다고 약속한 데 이어 최근 규제를 한층 강화하고

plus.hankyu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