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리어

금융권 취업 / 인문 전공생의 증권사 PB 최종합격 후기 3탄(AI역량검사)

by KTC_Daeng 2020. 8. 4.

Note

4개 글로 나눠 작성하였습니다. 1(Mind Set), 2(서류전형), 3(AI역량검사), 4(면접)

합격한 회사는 대형 증권사 중 한 곳이고 직무는 PB입니다. 그러나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내부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증권사를 명시하진 않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역량보다는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하고 도움을 받았던 덕분에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받았던 것처럼,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문의하실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증권사 취업후기 2편을 읽고오시지 않았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금융권 취업/ 인문 전공생의 증권사 PB 최종합격 후기 2탄(서류전형)

✔ Note 4개 글로 나눠 작성하였습니다. 1탄(Mind Set), 2탄(서류전형), 3탄(AI역량검사), 4탄(면접) 합격한 회사는 대형 증권사 중 한 곳이고 직무는 PB입니다. 그러나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내부 정보가

ktcf.tistory.com

 

검사 내내 이 짤이 계속 생각났습니다...

 

AI 역량검사, 미소와 함께

핵심은 자기소개서에서 기술한 역량과 지원자의 실제 역량을 AI가 인식하도록 일관성 있는 태도를 보이는 것입니다. 실제 면접이 아니기 때문에 답변 내용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AI가 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결정은 인사팀에서 직접 한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절차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Tip) 대부분의 AI역량검사는 IT기업 '마이다스 아이티'에서 진행합니다. 저는 익숙해지기 위해 실제 검사 때 나오는 화면을 보면서 연습했습니다.

 

이 화면을 보면서 자기소개를 끊임없이 읖조렸던 것이 면접전형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 기본질문(7), 일관성, 일관성, 일관성


자기소개, 직무 지원동기, 장단점 등 기본적인 질문이 제시됩니다. 시간은 90초 내외이며 1분 이내로 짧게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본적인 문항이기 때문에 이는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2. 인성검사 문항(15), 솔직함은 본질이 아닌 의사소통의 도구


일반적인 인성검사 문항이 진행됩니다.
특이한 점은 자기소개에서 인식한 응답자의 성향과 검사 답변에 따라 다른 문항이 제시됩니다. 예를들어 감정은 조절할 수 있는 대상이다라는 문항에 그렇다라고 답했다면, 이를 검증하기 위한 유사 문항이 계속 제시됩니다. (‘화를 잘 조절하는 편이다’, ‘계획을 세우기보단 증흑적으로 행동하는 편이다’) 때문에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는 문항들에 일관성있는 답변을 체크하시도록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보통 인성검사는 솔직하게 하라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의 성격은 복잡하기 때문에 서로 상반되는 답변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솔직하게 한다는 생각은 애초에 버렸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전달하는 것입니다. 솔직함은 소통의 도구도 되지만 장애물도 됩니다. 채용에서 솔직함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수단이라는 점을 생각하시면 Mind Set에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심층질문1(7), 잠깐 연기자가 되어보자


인성검사 문항에 따라 심층 질문이 2~3개 제시됩니다.
특이한 점은 ‘~~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구술식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연극을 하듯이 실제로 그 상황에 몰입해서 말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츌하는 성격을 주로 어필을 했기 때문인지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시되었습니다.
- 오랫동안 준비했던 프로젝트를 상사가 무시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 후배가 같은 실수롤 반복적으로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때문에 답변은,
-‘~~라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가 아니라,
-‘후배님! 어제 늦게까지 보고서 작성하느라 정말 수고 많았어요. 그런데 저번에 제가 지적한 사업의 재무적 지표에 대해 누락하셨네요. 사업의 가능성을 기술하는 것만이 아니라 얼마만큼의 수익과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지 재무적으로 기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부분을 추가하고 전체적인 내용을 다시한번 보완한다면 좋은 보고서가 될 것 같네요. 파이팅^^

드라마 미생에서 나왔던 에피소드가 갑자기 생각나서 힌트를 얻었고, 저도 모르게 화면에 팔까지 들어가면서 화이팅^^‘을 외쳤습니다. 고등학교 때 연극부를 했던 영향이었을까요?
덕분에 적극적인 성격을 일관되게 어필하고 때로는 타협하는 의사소통능력도 어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4. 게임(30), 충분히 공략 가능하다.


게임, 유튜브 자료 참고하면 충분히 공략 가능하고 대비 가능합니다.
저는 AI역량검사에서 한번 떨어졌던 트라우마 때문에 나름 철저히 대비했습니다. 물론 게임 결과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건 아니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AI역량검사 검사표를 보니 지원자의 순발력이나 집중력을 평가하는 측면 등에서는 분명 질적 평가도 이루어진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 영상과 이전 응시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을 공략법을 미리 구상하고, 처음에는 좀 못하는 척하다가 나중에는 잘하면서 집중력을 어필하고자 의도했습니다. 또한 게임 하면서도 종종 웃거나 긍정적인 감정표현들을 연기했습니다.
(응시하시면서 감정표현을 하시면 창에 뭔가 로딩되는 걸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노트북 앞에서 혼자 연기하다보면 자괴감...이 들 수 있습니다만, 게임을 하는 건 생각보다 재밌습니다.

 

5. 심층질문2(7), 경험 기반의 구조화 면접


답변 내용에 기반한 구조화 면접 형식의 질문이 제시됩니다.
구조화 면접에 대해서는 검색을 따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형식입니다.
Q1. 지원자는 사람들 앞에서 의견을 주도적으로 표현하시는 편인가요?
A1.
Q2.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다를 때 의견을 조율해보신 경험이 있나요?
A2. ~~~한 경험이 있습니다.

추가질문이 들어오는 만큼 본인의 실제 경험에 기반해 답변하는 것이 적절한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