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신용분석사(CCA) 4주 준비 및 취득 후기(회계 노베이스!)/신분사 합격,금융권 취업, 신분사 공부방법

by KTC_Dong 2020. 11. 9.

"취득배경 및 동기"

 

 저는 현재 금융권(증권사, 은행)을 희망하는 상경계열 대학생입니다. 대학교 전공 수업으로는 경제학 과목들 위주로 수강하였습니다. 해당 시험과 연계된 경영학 과목들의 경우, 재무관리, 경영학원리 정도를 수강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사실상 회계에 대한 기초는 전혀 없는 상태에서 신용분석사 취득을 준비하였습니다.

 특정 기업을 목표로 가산점을 받기 위해서 해당 시험을 준비한 것이 아닙니다. 막연하게 여신 혹은 기업평가 업무 등을 수행하려면 기업분석의 기초지식은 필요하겠다고 생각해서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신용분석사 시험은 여신 관련 업무를 담당할 때 기업의 회계 및 비회계적 정보를 활용하여 채무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같은 취업준비생 입장이시라면 시험을 준비하시기 전에 이 자격증이 준비하는 직무에 필요한지 한번 고려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페이지가 캡쳐가 안되기 때문에 직접 촬영했습니다. 화질이 너무 하네요~

"공부기간"

  정확하게 한달, 매일 3~4시간(주로 강의 듣고 복습하는 형태), 시험 전 일주일은 매일 6시간.

 

토마토패스 신용분석사 300% 현금환급반 교재, 기본서를 구입하지 않고 준비했습니다.

 

더러운 필기 때문에 잘 안보이실텐데, 교재 문제 구성입니다! 토마토패스 교재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서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부 포인트(주관적, 참고용)"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캡쳐해서 가져 왔습니다!

http://www.kbi.or.kr/platformWeb/Qual.do?cmd=openPage&pageName=qualInfo&p_iQlfn=01

 

신용분석사 :: 자격시험안내 :: 자격 :: 한국금융연수원

Home 자격 자격시험안내 신용분석사 신용분석사 자격정보 국가공인자격 신용분석사 Certified Credit Analyst (CCA) 좋아요 공유하기 페이스북공유 라인공유 카카오공유 url공유 타임라인공유 회차선택

www.kbi.or.kr

<1부 과목>

 

I.       회계학: 일반기업회계기준(K-GAAP)에 따른 일반회계 기준이 중심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제일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준비기간 내내 이 파트에 중점을 두고 반복을 했습니다. 저와 같이 회계 기초가 부족한 사람은 이 부분을 꼼꼼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본 강의에 앞서 회계 기초가 없어서 토마토패스 현금환급반에서 제공해준 전산회계 2급 강의를 빠른 배속으로 1회독했습니다. 회계 지식이 휘발성이 강해서 강의를 듣고 10분이라도 바로 복습을 해주려고 노력했습니다. 기초를 잘 닦아 분개를 잘 끊을 줄 알아야 2부 과목 현금흐름분석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에서 수량 및 가격 결정방법에 따른 매출액 및 원가 구하기, 전환사채 회계처리, 자본의 구성항목 및 미처분이익잉여금 구하기 등을 중심으로 공부한 것 같습니다. 특히 재무상태표 상의 계정과목, 손익계산서 상의 항목부터 탄탄히 학습했습니다.

 

II.      회계학 : 구체적으로 특수회계(리스/환율변동효과/법인세회계/건설형 공사계약)연결회계(지분법 적용/비지배지분 및 내부거래가 있는 경우/동일지배거래 및 합병)으로 구성이 됩니다. 회계학1이 탄탄하지 못해서 처음에는 회계학Ⅱ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러나 반복의 결과 출제될 영역이 정해져 있어서 시험에 가까워질수록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리스의 경우,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를 구분하고 금융리스에서 리스이용자의 회계처리를 중심을 공부했습니다. 최소리스료, 금융리스채권 및 부채의 개념을 명확히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환율변동효과의 경우, 외환차손익과 외환환산손익을 구분하고 환율변동에 따라 각각 인식되는 금액을 구하는 방법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법인세 회계의 경우 일시적 차이의 기간 간 배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특히 교재에서 이연법인세자산(부채)를 구하는 문제가 주로 나왔습니다.

마지막 건설형 공사계약의 경우, 원가기준법에 따라 공사진행률을 구하여 공사수익을 인식하는 문제가 주로 나옵니다. 총공사 예정원가, 당기발생공사원가, 진행률만 구하면 쉽게 풀리는 문제들입니다.

 

연결회계는 처음에 굉장히 생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도 3번 정도 반복하다 보니 출제 포인트가 숙달이 되어서 나름 익숙해졌습니다. 개념 자체는 어렵지만 문제풀이 방식을 익히면 문제는 쉽게 풀리는 것 같습니다. 연결재무제표 상 자산, 부채 계산, 지분법손익 계산을 중심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비지배지분이 있는 경우, 내부 미실현 손익이 있는 경우, 내부 미실현 손익이 하향 or 상향 중 어느 거래에서 발생했는 지 등 조건을 달리 하여 지분법손익, 당기순손익을 계산하는 연습을 위주로 했습니다.

 

< 2부 과목>

 

I.       재무분석: 무조건 첫번째, 각종 비율 공식을 암기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공식을 제대로 암기해 두시면 마지막 종합신용평가에서 문제를 풀기에 굉장히 수월합니다. 유동성, 레버리지,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 생산성, 시장가치로 비율을 분류하여 따로 시간을 두고 공부하기 보다는 자주 복습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EVA, 레버리지효과, BEP분석, 생산성 비율에서 부가가치를 중점적으로 공부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를 공부한 적이 있어 이 과목에서 도움을 꽤 받았습니다.

 

II.      현금흐름분석: 개인적으로 회계상 분개만 잘 끊으신다면 편하게 문제를 푸실 것같습니다. “현금성 자산= - 현금 이외의 자산 + 부채 +자본 간단한 이 공식이 간접법, 직접법으로 현금흐름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III.     시장환경분석: 무조건 암기!! 거시경제 기초, 산업분석, 경영진단. 이 중

에서 한 가지만 공부해야 한다면 경영진단을 중심으로 공부할 것입니다.

IV.    종합신용평가: 공부를 못하고 시험장에 들어갔는데 시험을 치고 떨어졌다고 생각할 정도로 잘 못 봤습니다. 시간이 없더라도 반드시 금융연수원 강의는 한 번씩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재무분석 비율은 무조건 암기!

 

"토마토 패스의 장단점(주관적)"

 

장점

단점

교재

중요한 내용들이 잘 요약되어 있어 기본서 교재가 없어도 공부하는 데 지장이 없음.

문제 난이도가 높아 정확한 이해도를 측정하는 데 용이

교재 구성이 깔끔함(디자인, 내용구성)

기본서 교재 없이 강의자료를 출력하여 학습하는 경우, 강의 자료의 양도 매우 많고 가독성이 떨어짐.

교재 내 문제에 편집상 오류(오탈자)가 많음.

강의

강의 상 설명이 자세한 편임.

강의가 기본/요약/마무리로 분류되어 있어 준비 기간에 따라 전략적 선택이 가능함.

강의 수가 다소 많음.

 

# 개인적으로 토마토패스에 만족

 

 

"다음 신용분석사 시험을 준비할 사람들에게"

I.      회계지식이 아예 없는 상태에서 한달을 잡고 공부하니 촉박했습니다. 회계지식이 있으시다면 한달 이내로도 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저처럼 회계지식이 없으신 분은 두 달 정도 잡고 공부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II.      투자자산운용사를 6월에 취득하였는데 해당 시험과 비교해보면 신용분석사가 공부할 범위가 더 좁지만 계산문제가 상대적으로 많아 더 깊이 있는 공부를 요구합니다. 상대적 난이도는 투자자산운용사<신용분석사’(매우 주관적) 입니다.

 

III.    종합신용평가는 반드시 금융연수원에서 제공해주는 강의를 들을 것. 계산기는 공학이나 재무용 계산기가 아닌 쌀집계산기를 챙겨갈 것. 시험 응시 종료시간이 3시 반이니 전날 일찍 잠들 것.

 

IV.    회계학1 기초를 잘 학습하면 현금흐름분석에서 많은 도움을 받는다. 재무분석에서 비율을 잘 암기하면 종합신용평가는 덤으로 가져간다.

 

V.     꼼꼼하게 공부해서 안정적인 합격이 목표인 경우 토마토패스가 적합한 것 같다. 문제를 많이 풀지 못해서 다소 불안하게 시험을 봤는데 되도록이면 다른 교재 문제들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특정 강의를 홍보하는 글이 아닙니다. 

다른 시험들도 도전해보고 후기 올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