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금융권 취업 / 인문 전공생의 증권사 PB 최종합격 후기 2탄(서류전형)

by KTC_Daeng 2020. 8. 3.

출처 https://www.pinterest.co.kr/pin/791648440738691632/

Note

4개 글로 나눠 작성하였습니다. 1(Mind Set), 2(서류전형), 3(AI역량검사), 4(면접)

합격한 회사는 대형 증권사 중 한 곳이고 직무는 PB입니다. 그러나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내부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증권사를 명시하진 않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역량보다는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하고 도움을 받았던 덕분에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받았던 것처럼,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문의하실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증권사 합격후기 1편을 읽고 오시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금융권 취업/ 인문 전공생의 증권사 PB 최종합격 후기 1탄(Mind Set)

✔ Note 4개 글로 나눠 작성하였습니다. 1탄(Mind Set), 2탄(서류전형), 3탄(AI역량검사), 4탄(면접) 합격한 회사는 대형 증권사 중 한 곳이고 직무는 PB입니다. 그러나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내부 정보가

ktcf.tistory.com

 

자기소개서, ‘비즈니스 글쓰기의 시작

저도 경험이 적기 때문에 비즈니스 글쓰기를 논하기에 다소 부끄럽기도 합니다. 제가 강조드리고 싶은 점은, ‘나는 누구인가를 표현하려고 하는 자소서보다는 제 노동력을 구매하는 고객(기업)에게 노동 상품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측면에서 자소서는 비즈니스 글쓰기이다라는 생각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작성된 자소서에서도 일관성을 항상 고려하셔야 합니다. 제가 쓴 글(1)을 예시로 설명드리면, 저는 PB를 직무를 지원했고 대인관계능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현직자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합격한 주된 요인으로 네트워킹을 말씀드리며 일관성을 보였습니다. 직무에 역량에 맞춰 자소서를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를 그동안의 삶과 선택으로 증명할 수 있는 일관성을 보이셔야 합니다.

 

또한 자소서는 서류전형을 통과하고 끝나느 것이 아니라, 최종합격까지 지원자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자소서에 작성된 내용과 상반된 내용을 면접에서 말한다면, 또는 상반된 역량이 AI역량검사에서 감지된다면 탈락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pinterest.co.kr/pin/849632285935091288/

두괄식 작성이란?

자소서는 두괄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누구나 아는 원칙이지만, 막상 자소서를 작성하다 보면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 문장 정도는 괜찮지만 길어지면 결국 두괄식 작성이 아니게 됩니다. 아마 이런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두괄식 문장 작성 문장에 대한 배경 설명이 필요 문장 설명을 위한 배경 묘사

 

이러한 경우라면 질문에 바로 답변이 될 수 있는 문장을 핵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을 다시 한번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분량이 300자 이하로 적은 문항의 경우 반드시 두괄식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시

Q. 성장 과정을 기술하십시오

- 초등학교 시절, 반장을 하며 언제나 사람들과 협력했습니다. 그 이후~~~~(X)

- 사람과의 소통, 신뢰를 바탕을 성장했습니다. (O)

 

Q. 앞으로의 포부는 무엇입니까?

입사 이후에도 꾸준히 공부하며 금융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성을 쌓겠습니다. 또한 ~~~~ (X)

- 열정적인 삶을 사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O)

 

Q 지원 분야에 본인이 적합한 이유를 증명하시오

저는 그동안 동아리 활동을 통해 소통 역량을 쌓았고, 적극적인 태도로 화합을 이끌었습니다. ~~~ (X)

- PB로서 가져야 할 역량은 적극성과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O)

 

다음글이 궁금하신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길 바랍니다.

 

금융권 취업/ 인문 전공생의 증권사 PB 최종합격 후기 3탄(AI역량검사)

✔ Note 4개 글로 나눠 작성하였습니다. 1탄(Mind Set), 2탄(서류전형), 3탄(AI역량검사), 4탄(면접) 합격한 회사는 대형 증권사 중 한 곳이고 직무는 PB입니다. 그러나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내부 정보가

ktcf.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