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행한 '착한 일'이 자칫하면 남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우리는 어릴 적부터 '착한 일'에 대한 의무를 가지도록 교육받아왔다. 학창 시절 사랑의 열매 구입,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기부 우표 등 학교를 다니면서 '착한 일'의 중요성과 의무를 가지도록 배워왔다. 그리하여 우리는 겨울에 지나갈 때마다 보이는 자선냄비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보이는 다양한 기부 단체 가입 권유 활동에 자연스럽게 가입하고 '착한 일'을 하는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당신이 행한 '착한 일'이 자칫하면 남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엄밀히 말하자면, 당신의 '착한 일'이 남들에게 직접적인 해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당신이 행한 '착한 일'이 의도와는 다르게 남들에게 해가 되는 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면, 당신은 '착한 일'을 행한 것일까?
아프리카에는 95년도부터 플레이 펌프라는 장비가 설치되어 왔다. 플레이 펌프는 우리나라 놀이터에 위치하고 있는 뺑뺑이와 비슷한 장비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장비의 목적은 아이들이 플레이 펌프를 즐겁게 가지고 놀며 지하수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언뜻 보면 물오염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알려진 아프리카에 큰 도움을 줄 것 같은 장비로 보인다. 실제로 플레이 펌프를 설치하기 위하여 모인 많은 기부금들은 이런 좋은 의도와 '착한 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결과는 본래의 의도와는 다르게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게 되었다. 실제로는 플레이 펌프의 본래 의도인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로 물을 끌어올리는 것이 아닌, 최저 임금을 받는 노동자들의 인력으로 운영되는 펌프 장비로 변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반 펌프 장비와 비교하여 정비와 유지보수도 어려워 일반 펌프에서 플레이 펌프로 펌프 장비를 교체한 지역에서는 더욱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었다.
만약, 당신이 좋은 기부 프로젝트를 보고 '착한 일'을 행하기 위하여 기부를 하였다고 가정해 보자. 하지만 플레이 펌프의 결과와 같이 당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나쁜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면 과연 당신은 '착한 일'을 행한 것일까?
우리는 살아가며 좋은 의도가 꼭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우치게 된다. 기부 같은 '착한 일' 또한 그러하다. 하지만 우리는 어릴 적부터 교육받은 '착한 일'에 대한 의무감으로 결과보다는 '착한 일'의 의도에 집중하게 된다. 오늘은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좋은 의도로 시작한 '착한 일'이 결과 또한 최고의 '착한 일'로 끝날 방법에 대해 알려줄 '진정한 이타주의자'를 소개하려고 한다.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없다면, 최대한 많은 사람을 돕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당신을 전쟁이 발발한 지역의 의사라고 가정해보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생존의 가능성이 낮은 환자들에게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의사의 의무이다. 하지만 전쟁이 발발하여 수많은 부상자들이 병원으로 들어오게 된 급박한 상태이고, 이를 모두 구할 인력이 부족하여 생존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에게 집중하는 것이 최대한 많은 사람을 구하는 방법인 상태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고통스럽겠지만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구하는 방법을 선택할 것이다.
극단적인 예이긴 하지만 위의 내용은 책에 나와있는 이야기이다. 이와 비슷하게 우리의 '착한 일'은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최대한 많은 사람을 도우는 방법을 찾는 일이다. 이 책에서는 이를 위해 경제학에서 '한계 효용'의 개념으로 방법을 접근한다.
한계 효용이란 '한 가지 단위의 비용을 치르게 되었을 때, 얼마만큼의 효용이 올라가는지 측정하는 개념'이다. 쉽게 말하자면 효율성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책에서는 '착한 일'을 선택할 때 얼마만큼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고려해 보라고 한다. 예를 들어 플레이 펌프에 기부를 하는 것보다는, 말라리아 퇴치 단체에 기부하는 금액이 몇십 배의 사람들을 구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사람의 목숨을 값으로 매길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가 모든 사람을 구할 수 없다면, 우리는 더욱 많은 사람을 구하는 것이 낫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만약, 당신이 의도한 '착한 일'이 결과적으로 세상에 '착한 일'이 되기를 원한다면 '냉정한 이타주의자'를 읽고 해답을 찾길 바란다.
사회의 불평등에 관한 서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