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현직 Q&A / 증권사 취업 인터뷰 #1 - 증권사 입사 나이와 증권사 학벌, 그리고 증권사 취업 준비

by KTC_CHANCE 2020. 1. 8.

 

현직 Q&A / 증권사 취업 인터뷰 #1 - 증권사 입사 나이, 증권사 학벌, 리서치센터, 증권사 취업 준비 

이번에 좋은 기회가 생겨 현재 여의도 모기업 리서치 센터에서 근무하시는 현직자에게 취업 Q&A를 받아 봤습니다.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귀중한 정보가 되면 좋겠습니다.

질문은 가벼운 질문부터 개인적인 질문까지 반영한 심층면접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Q1. 증권사 자산운용사 입사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ra, pb , ib, 자산운용 직렬별로 구분)

 대답해드리기 조금 애매한 질문인데, 대개 들어가려는 포지션의 사수보다는 어린 사람을 뽑으려고 합니다.

 딱 몇 살까지는 괜찮다고는 말하기가 어렵고, 일반 대기업처럼 30살 정도가 신입의 마지노선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Q2. 학벌이 뛰어나지 않은 사람을 주변에서 본적이 있으십니까?(sky이하) 자격증의 중요성은? 

 실제로 같이 일하는 분들 중에 그런 분들도 여럿 있습니다. 면접관들 입장에서 자격증이 그 직무에 대한 관심 정도를 본인이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인턴 경험은 아 얘가 관심도 있고 어느 정도 이해도도 있으니 쓸만하겠구나라는 생각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인턴 경험이 없고 아직 학교를 조금 더 다니셔야 한다면, 금융관련 학회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선배들을 많이 만나시면서 네트워킹을 쌓고, 인턴을 구하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특히 증권사 같은 경우는 알음알음 뽑는 케이스가 많아서 더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

 

Q3. 리서치 센터에서 일하게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일반 대기업은 별로 생각을 안 해봤고, 금융공기업이나 경제연구소를 생각하던 와중에 지인 중에 애널리스트 분이랑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 분을 만나 하는 일을 들으면서 재밌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고, 또 비슷한 시기에 학회에서 투자대회를 나가게 되면서 애널리스트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조금은 제가 생각하던 방향이랑은 달랐지만, 그 당시에는 이 직업에 매료돼서 계속 리서치 쪽을 가기 위해 공고 뜨면 다 썼었고, 계속 떨어졌습니다. 그러다가 학회 선배가 리서치 인턴 할 사람을 구해서 지원했고, 운이 좋아 합격해 그 이후로 쭉 리서치 쪽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Q4. 준비한 스펙은 무엇이고 입사하게 된 크리티컬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실 학회활동을 통해 쌓은 인맥, 거기서 인턴 경험을 했던 점이 크리티컬 했던 것 같습니다. 그 외는 영어 공부를 많이 하고, 경제신문을 많이 읽었습니다. 결국은 요즘 트렌드에 맞춰서 단순한 자격증 보다는 현재 바로 투입이 가능한 인원들을 기업에서 원하는 것 같습니다.

 

Q5. 입사후 본인이 준비하지 못해 아쉬웠던 점과 다시 취준생으로 돌아간다면 어떤 능력 개발에 더 힘쓸 것입니까? 

 학생 때 교환학생을 못 갔던게 조금 아쉬운 것 같습니다. 영어를 쓸 일이 많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회화능력도 뒷받침되면 갈 수 있는 풀이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다른 언어 하나 더 할 줄 안다면 금상첨화인 것 같습니다).

 

 인터뷰를 하며 느꼈던 점은, 굉장히 본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겸손하신 분이셨습니다. 인터뷰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금융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높으신 분이셨고, 과거 정말 간절할 정도로 취준생 시절 금융권에 취업하시겠다는 의지를 느꼈습니다. 

금융권에 취업하기 위해서 어떤 마인드와 준비가 필요한지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금융권을 취준생들 모두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IB부서 현직자와의 인터뷰가 궁금하시다면...

 

현직 Q&A / 증권사 취업 인터뷰 #2 - 증권사 입사, 증권사 학벌, IB부서, 증권사 취업 준비

현직 Q&A / 증권사 취업 인터뷰 #2 - 증권사 입사, 증권사 학벌, IB부서, 증권사 취업 준비  저번 증권사 취업 인터뷰 1편에서는 리서치 센터에서 근무하시는 현직자분에게 Q&A를 받았습��

ktcf.tistory.com

 

증권사 입사에 도움되는 CFA 꿀팁(광고 아님)을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CFA / 비전공생 CFA LV1 EXAM 꿀팁 #1 - 시험준비, 준비스펙, 도전이유

금융권 준비생, 특히 증권사나 자산운용을 희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고 대부분은? 도전해보는 CFA 시험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으로써 정확히 110일 동안의 CFA LV1을 준비하고 공부하..

ktcf.tistory.com

 

현직 Q&A / 증권사 취업 인터뷰 #1 - 증권사 입사 나이, 증권사 학벌, 리서치센터, 증권사 취업 준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