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C_LAB

[투자 시뮬레이션] 비트코인(BTC) 이동평균선 돌파전략 매매 시뮬레이션 결과 안내 (비트코인, 코인투자, 골든크로스, 파이썬)

by KTC_CHANCE 2023. 2. 12.

[0. 투자 시뮬레이션 안내]


이번 투자 시뮬레이션에서는 가장 직관적이고 정통성 있는 투자기법으로 알려진 이동평균선 돌파전략(골든크로스) 방식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할 경우 어떤 결과가 산출되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1. 투자 전략 안내]


이번 시뮬레이션의 주요 측정 도구로 사용된 이동평균선은 설정한 기간의 가격을 가중평균하여 자산 가격의 흐름을 나타내주는 지표를 뜻한다.
수익률 측정은 자산가격이 이동평균선을 돌파(골든 크로스) 시 매수하여 자산의 수익을 얻는 방법과 반대로 이동평균선에서 낮아질 경우(데드 크로스) 자산을 매도한 후 현금을 보유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사용된 이동평균선은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0일, 30일, 60일, 90일, 120일로 설정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의 분석 기간은 글로벌 전염병이 발생한 시점인 2020년 1월 1일 이후부터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3년 2월 11일까지로 설정하였다.

투자전략 결과는 수익률 표현방식 중 시간가중수익률(Time Weighted Rate of Return)과 기간 내 최고 수익률 대비 최대 낙폭을 보여주는 MDD(Maximum Draodawn)를 바탕으로 해석하였다.

 

시뮬레이션 측정도구로 사용된 이동평균선은 단순이동평균 산출방식(SMA)  방식을 사용했으며, 값 산출을 위하여 Python의 Rolling 기능을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데이터 기간의 경우 분석 시작 시점인 2020년 1월 1일부터의 데이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120일 전략은 4개월의 기간 동안에 실험 측정이 불가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비트코인의 가격을 불러올 수 있는 가장 오래된 기간인 2014년 9월 17일부터의 가격 데이터를 사용했다.

 

[2. 투자 전략 시뮬레이션 결과]

BTC/KRX 이동평균선 전략 수익률 [그림 1]

비트코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동평균선 돌파 전략 시뮬레이션의 결과는 이동평균선 60일 전략이(이후부터 이동평균선은 MA로 표기)이 가장 높은 수익률(523.37%)을 보여주었으며, MA_30이 기간 내에 수익률 하락률 폭이 가장 적게(-48.98%) 산출되었다. [그림 1][그림 2]

같은 기간 동안 비트코인(KRW)의 기간 수익률은 235.15%이었던 것에 반하여 MA_60의 수익률은 약 300% p 높게 나왔다. 그리고 MA_10 전략을 제외하고 나면 비트코인을 단순보유한 전략에 비하여 높은 수익률이 산출된 것을 [그림 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투자전략보다는 이동평균선과 같이 자산가격의 흐름을 나타내는 지표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이한 점은 MA_10 전략이 과거부터 비트코인의 투자에서 굉장히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으나, 2021년 하반기에 들어서서부터는 단순 보유 전략을 제외한 타 전략대비 비교 열위 한 전략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 시점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과 관련하여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관찰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림 3]

BTC/KRX 이동평균선 전략 MDD [그림 2]

고점 대비 저점의 하락폭을 나타내주는 MDD의 경우에는 비트코인 단순보유 전략의 경우 -74.26% 측정되었으나, MA_30이 -48.98%로 가장 적은 하락폭을 보여주었다.
우측의 MDD 결과를 통해서 앞선 수익률 측정 결과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전염병 시점 이후부터는 단순 비트코인 보유 전략이 비교 열위 한 전략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수익률의 1위 2위를 차지하였던 MA_60, MA_30 전략들이 수익률 하락폭이 가장 적게 나오는 점은 주목해 볼만하다.




[3. 투자 전략 총평]


주식투자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이동평균선 돌파 전략(골든 크로스) 이 비트코인에서 유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시뮬레이션 측정 전에는 비트코인의 경우 변동성이 많고 추세가 자주 변동하기에 이동평균선 전략이 단순 보유 전략 대비 비교 열위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MA_60, MA_30의 경우 단순 보유 전략대비 월등한 수익률과 안정성을 보여주었다.
가상화폐의 대표 격인 비트코인에 투자할 경우 이번 시뮬레이션 결과를 참고하여 투자한다면 좋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BTC/KRW 이동평균선 돌파 전략 시각자료 [그림 3]


다음 게시글에서는 이번 게시글의 주제였던 이동평균선 돌파 전략의 파이썬 코드 작성 방법과 설명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댓글